기후동행카드 30일부터 ‘김골라’도 가능! 이용구간 총정리

3월 30일부터 기후동행카드의 이용범위가 김포골드라인까지 확대됩니다. 서울에서 김포로 통근 또는 통학하는 시민들에게는 기쁜 소식입니다. 확장된 혜택구간으로 인해 이용자들의 궁금증이 늘어나고 있는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이용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내 손안에 서울>에서 기후동행카드의 이용구간 및 검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 확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서울시는 김포를 시작으로 인천, 군포, 과천, 고양시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지자체 참여가 늘어나면서 이용범위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은 기존 노선에 김포골드라인을 포함한 전 구간이 포함됩니다. 서비스 범위의 확장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가격 인상은 없으며, 기존의 기후동행카드 6만 5,000원권 및 6만 2,000원권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자세한 승하차 정보는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범위 검색’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하차 정보 뿐만 아니라 역사별 구매 및 충전 가능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는 서울에서 김포를 오가는 동행버스도 포함되어 있어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

*’김포골드라인’ 확대는 3월 30일부터 적용됩니다.

서비스 범위 1. 서울지역 내 지하철
2. 서울시 면허 시내, 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3. 따릉이
지하철
세부노선
(1호선) 은수/금천구청~도봉산
(3호선) 지축~오금
(5호선) 방화~강일/마천
(7호선) 은수~장암
(9호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2호선) 전구간
(4호선) 남태령~당고개
(6호선) 전구간
(8호선) 전구간
(우이신설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춘선) 청량리~신내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서울시 버스 이용 범위

서울시의 시내 및 마을버스가 기후동행카드의 대상이므로, 사용 지역이 서울로 한정될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울 시내버스가 경기지역 생활권까지 운행되고 있습니다. 고양, 과천, 광명, 구리, 군포, 김포, 남양주, 부천, 성남, 안양, 양주, 의왕, 의정부, 파주, 하남 등 다양한 지역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

버스를 선택하는 데 고민이 있다면 ‘파란버스(간선버스)’, ‘초록버스(지선버스)’, 마을버스 등 경기권을 경유하는 서울시 면허 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자세한 노선은 서울시 누리집의 분야별 정보 중 교통 → 기후동행카드 페이지와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및 이용 안내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및 실물 카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를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김포골드라인 인접 주요 환승역인 김포공항역 등을 포함한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의 고객안전실을 방문하면 됩니다. 카드 충전은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현금으로 가능합니다.

재충전은 사용기간 만료 5일 전부터 가능하며, 만료일로부터 30일간 자동으로 기간이 연장됩니다. 사용기간 만료일 이전에 재충전할 경우 기존 사용 권종으로 자동 연장되며, 권종 변경을 원하는 경우 사용기간 만료일 이후에 재충전해야 합니다.

서울시는 수도권 주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김포를 시작으로 인천, 군포, 과천, 고양시 등과 협약을 맺고 추진 방법을 논의 중입니다. 서비스 적용의 구체적인 시기 및 방법은 추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검색 방법 안내

  1. 서울시 누리집 접속: 먼저 PC 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서울시 공식 웹사이트인 누리집에 접속합니다.

  2. 분야별 정보 → 교통 → 버스·지하철·택시 → 기후동행카드: 누리집에서 분야별 정보를 선택한 후, 교통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버스, 지하철, 택시 항목을 클릭한 후,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합니다.

  3. 노선 검색 및 이용 가능 여부 확인: ‘버스’ 또는 ‘지하철’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이용하려는 노선을 검색합니다. 그럼 해당 노선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기후동행카드 확대는 수도권 교통 이용자들에게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제 더 많은 지역에서 이 카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함이 배가될 것입니다. 서울시는 더 많은 지역과 협약을 맺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다양한 이용 혜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욱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대중교통을 통해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함께 더 나은 도시 생활을 위해 노력해 나가길 바랍니다. 함께하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더 많은 소식을 기대해주세요. 함께 합시다!